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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평

이기는 습관 2 - 평균의 함정을 뛰어넘어라.

by 제이사랑~ 2011. 10. 4.

이기는 습관 2 - 평균의 함정을 뛰어넘어라.

 

 

28p

당신이 진짜로 망하고 싶다면 이렇게 해라.

1. 잘하는 사람을 무조건 따라 하라.

2. 실패하면 벌을 줘라.

3. 권위자의 말을 맹신라다.

 

이기기 위해서는 남들과는 다른 나만의 창조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

창조 메커니즘이란, 일종의 정신적 프로세스다.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실행하고

스스로 실패해본 결과

다시 새롭게 도전할 수 있게 세팅된 직관적 생각기술이다.

 

중요한건 그것이 무엇이 되었든, 스스로 실행해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71p

1. 숙련의 단계

아내의 청소를 도와준다는 오히려 타박대상이 되고 있다.

필자 아내의 청소방법이 적혀있다.

필자의 아내의 청소하는 모습을 유심히 지켜보듯, 가장 잘하는 사람이 하는 방법을 잘 살펴봐야 한다.

 

잘하는 사람의 보고서를 유심히 연구해보고, 효율적으로 일하는 사람이 시간 관리 하는 방법을 보고 관찰하고 카피(copy)해야 한다.

 

2. 통찰의 단계

숙련이 어느 정도 되고 나면 이른바 씽킹(thinking)이라는 것이 가능해진다.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

타이핑을 말고 다른 걸로 해결하는 방법은 없나?

다른 사람들과 협력해서 시너지를 낸 방법은 없나?

이 단계가 되면 비로소 ‘전략적 사고’라는 것이 가능해진다.

 

88p

좋은 관리

1. 바라는 결과를 명확히 알려주어야 한다.

2. 위임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3. 방법보다는 결과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결과 올바르다면 팀원들에게 맡겨두라는 뜻)

4. 피드백을 주고, 코칭을 하고, 경력 개발을 지원해야 한다.

5. 좋은 관리자는 자기 자신을 관리하는 사람이다. 좋은 관리자는 감정의 폭발에 반응하기보다는 사건에 대응한다.

 

95p

쌤앤파커스 출판사 이야기

 

출판계에서 알아주는 역량을 지닌 조직으로 필자가 방문할 때 마다 짱짱한 열기를 느낄 수 있었다고 한다.통산 출판사 분위와는 다르게 직원들의 번뜩이는 눈망울로 원고와 모니터 화면을 응시하고 있다. 예의 바르면서도 자유롭고 일견 타이트해 보이면서도 유머와 여유가 넘친다.

회사에 독특한것이 있다. 현관 입구에 걸려 있는 직원 전원의 사명선언문 이다.

‘내가 왜 이 일을 하는가‘

‘나는 이 일을 통해 무엇을 성취할 것인가‘

‘나는 이 회사와 나의 발전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등등 글귀와 모든 직원들의 사진들이 액자에 담겨 있다.

누구나 회사의 CEO 처럼 모두 회사의 주인인 것처럼 움직인다고 한다.

 

110p

세렌디피치의 법칙이라는 책에 소개된 사이토 이즈미는 열차내 도시락과 음료수를 파는 판매원이다. 승객 수고 정해져 있고 노선과 운행시간도 정해져 있으니 그 시간 안에 얼마나 팔아있겠는가? 그렇지만 판매원들 사이에 월등한 실적으로 진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

 

한바퀴 돌면서 승객들의 자리를 파악하고 누가 도시락 때문에 망설였는지 기억하고 도시락만 먹었다면 음료수를 살 차례이지, 어린아이가 먹을 것을 사달라고 부모를 졸랐는지 등을 파악하고 있다가 숙지하고 있었다.

 

자신의 일에서 어떻게 하면 더 잘 할 수 있을지 연구와 노력은 항상 필요한 것 같다.

 

128p

위대한 직원의 조건

01. 위대한 직원은 스스로가 허드렛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02. 위대한 직원은 상사가 문제에 부딪힐 때 발 벗고 나선다. 굳이 도움을 청하지

않아도 자신이 그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03. 위대한 직원은 스스로에 대해 누구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상사가 나서서 잘못을 지적해줄 필요가 없다.

 

04. 위대한 직원은 상사의 도움을 받기보다 상사에게 늘 도움을 준다.

 

05. 위대한 직원은 상사가 포문을 열어주면 나머지는 자신이 알아서 한다.

 

06. 위대한 직원은 일이 주어지기 전에 먼저 자원한다.

 

07. 위대한 직원은 자신이나 조직에 관한 필요한 정보를 상사가 묻지 않아도 알려준다.

 

08. 위대한 직원은 팀 전체를 고무시킨다. 자랑스러운 동료가 되고 싶다는 헌신의

마음을 끌어낸다.

 

09. 위대한 직원은 진심으로 고객을 대하고 고객과 공감한다.

 

10. 위대한 직원은 위기에 더 강하다. 동료들이 흔들리지 않도록 모범을 보이고

강한 확신을 심어준다.

 

11. 위대한 직원은 자신의 능력보다 조금 더 힘든 과제에 도전하기를 즐긴다.

 

12. 위대한 직원은 정당한 성과에 대한 대가에 과도하게 굽실대거나 불평하지 않는다.

 

13. 위대한 직원은 그 스스로 또 한 명의 CEO다. 그들은 회사가 번창하는 것에

누구보다 관심을 둔다.

 

- 데일 도튼 <The Gifted Boss>중에서

 

150p

통찰의 주제

1. 정말 이 고객이 원하는 것인가?

2. 고객이 왜 그것을 원하는가? 그걱이 이분에게 어떤 해택을 주는가?

3. 3년 후, 5년 후, 10년 후에도 그것을 원할 것인가?

4. 고객은 어떤 과정을 거쳐 그것에 접근하고 활용하게 될 것인가?

5. 고객이 가진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완전히 다른 접근방법은 없는가?

 

230p

플라우투스 - 돈을 벌기 위해서는 써야 한다.

정말 써야 할 곳에 제대로 써라.

 

288p

삼성 고 이병철 회장의 경영 15계명

 

제1계명 - 행하는 자 이루고, 가는 자 닿는다.

제2계명 - 신용은 금쪽같이 지켜라.

제3계명 - 사람을 온전히 믿고, 믿었으면 맡겨라.

제4계명 - 업의 개념을 알아라.

제5계명 - 판단은 신중하게, 결정은 신속하게.

 

제6계명 - 근검절약을 솔선수범하라.

제7계명 - 메모광이 되어라.

제8계명 - 세심하게 일하라.

제9계명 - 신상필벌을 정확하게 지켜라.

제10계명 - 전문가의 말을 경청하라.

제11계명 - 사원들을 일류로 대접하라.

제12계명 - 부정부패를 엄히 다스려라.

제13계명 - 사원교육은 회사의 힘을 기르는 것이다.

제14계명 - 목계의 마음을 가져라.

제15계명 - 정상에 올랐을 때, 변신하라.